[풋볼 트라이브=류일한 기자] 프랑스의 우승으로 끝난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은 뛰어난 공격수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전 세계에 알려준 대회였다.
벨기에의 로멜루 루카쿠 같은 최전방 공격수들은 축구계에 뛰어난 공격수의 존재 여부가 경기에서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줬다. 프랑스의 공격수 올리비에 지루는 이번 대회에서 무득점에 그쳤지만, 동료들의 장단점을 보완해주는 조력자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면서 조국의 우승을 이끌었다.
하지만 지난 월드컵에 출전한 공격수 중 루카쿠나 지루 같은 활약을 보여준 이들은 드물었다. 월드컵뿐만 아니라 최근 축구계에서는 좋은 최전방 공격수를 찾아보기가 많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많은 축구 팬이 최전방 공격수의 부재와 함께 그 중요성을 깨달았다.
어떤 이들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리오넬 메시의 등장으로 인해 다수의 선수가 최전방 공격수가 아닌 윙 포워드를 선호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필자도 어느 정도는 공감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정상급 공격수 부재의 원인은 이것보다 더 다양하다고 생각한다.
해당 글은 어디까지나 필자의 생각일 뿐이다. 모든 원인에는 정답이 없다. 만약 당신이 이 글을 읽고 그 원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필자는 그 사실 자체만으로도 매우 행복하리라.
*NEXT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