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축구 라리가

스페인 대표팀으로 복귀한 엔리케 “모레노, 유로 2020 지휘하고 싶어 했어”

[풋볼 트라이브=류일한 기자] 최근에 스페인 대표팀으로 복귀한 루이스 엔리케 감독이 로베르토 모레노 감독이 떠난 이유를 밝혔다.

 

스페인 축구 협회는 지난 19일 엔리케의 복귀를 공식 발표했다. 지난 6월 엔리케는 갑자기 스페인 대표팀 감독직에서 사임했다. 당시 엔리케의 사임을 놓고 다수의 언론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문제라고만 보도했다. 그리고 8월 엔리케의 딸인 사나가 골육종으로 사망하면서 그가 대표팀에서 물러난 이유가 밝혀졌다.

 

엔리케를 대신해 스페인 축구 협회는 코치였던 로베르토 모레노를 후임으로 내정했다. 당시 스페인 축구 협회의 선택을 놓고 많은 사람이 도박이라고 예상했다. 모레노는 프로 선수 생활도 길지 않았고, 프로팀 감독을 맡았던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페인 대표팀이 뛰어난 성적을 내면서 이런 우려는 금세 사라졌다.

 

그러나 모레노는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 지난 9월 모레노는 “엔리케가 복귀하고 싶다면, 나는 기꺼이 (감독직에서) 물러나 그와 함께 일하겠다. 나는 엔리케를 친구라고 생각하며 우정은 모든 것보다 최우선이다”라며 엔리케가 복귀할 경우 대표팀 감독직에서 언제든지 물러날 수 있음을 밝혔던 적이 있다. 결국, 모레노의 발언대로 엔리케가 복귀했고 그는 감독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설상가상 모레노가 코치진으로 복귀하지 않으면서 논란이 됐다. 당초 많은 사람이 모레노가 과거처럼 수석 코치로 합류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그렇지 않았기 때문. 이에 스페인 대표팀으로 복귀한 엔리케는 공식 기자 회견을 통해 두 사람과 있었던 일을 밝혔다.

 

엔리케는 “모레노는 내게 유로 2020을 지휘하고 싶다고 말했다. 놀랍지 않았다. 그를 이해한다. 왜냐하면, 모레노는 야망이 있었고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는 불충실한 행동이었고, 결함이 될 수 있었다. 나는 그런 사람을 내 코치진에 합류시킬 수 없었다”며 두 사람 사이에 있었던 일을 말했다.

 

[사진 출처=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