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공간 파악 능력과 측면 공략이 훌륭한 우누바
필자는 연령별 대회에서 아약스와 네덜란드 U-17 대표팀의 경기를 보면 감탄을 금치 못한다. 이들은 매우 훌륭한 팀 시스템을 갖췄고 전술적인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다.
현재 네덜란드 U-17 대표팀의 주축 선수들은 대부분 아약스 유소년 선수들이다. 케네스 테일러와 브라이언 브로비, 손테 한센, 우누바 등 많은 선수가 포진해있다. 그만큼 아약스의 시스템은 네덜란드 U-17 대표팀에 그대로 녹아들었다.
이들은 정말 교육을 잘 받았다. 현대 축구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이들의 플레이를 보면 아약스와 네덜란드가 이 어린 선수들을 얼마나 잘 교육했는지를 금방 알 수 있다.
오늘날 현대 축구는 전방 압박을 통해 공을 탈취하거나, 상대의 패스 줄기를 차단하는 것은 기본이고 측면을 어떻게 공략하고 이를 활용하느냐, 그리고 공간 창출과 이때 생긴 공간을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약스와 네덜란드 U-17 대표팀 선수들은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다. 여기에 기본기 부분에서 탄탄한 선수들이 많고 피지컬이 뛰어난 선수들이 많다.
이 두 팀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선수는 미드필더인 테일러다. 테일러는 중앙에 배치되어 있지만, 좌우 측면을 넓게 활용하면서 전방으로 공격을 전개하는 걸 좋아하는 선수다.
현대 축구에서는 측면을 공략하는 게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그리고 볼 키핑 능력이 좋고 패스 능력이 뒷받침된 테일러는 측면을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테일러의 이런 지능적인 부분과 볼 키핑 능력, 방향 전환 패스, 공의 순환에 대한 이해도 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