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축구 K리그

경남 “황교안 대표측, 규정에 위반된 행동이란 공지 듣고도 무시했어”

[풋볼 트라이브=류일한 기자] 경남 FC가 지난 3월 30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선거 유세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경남은 지난 30일 홈인 창원축구센터에서 대구FC를 상대로 K리그1 4라운드를 치렀다. 해당 경기에서 황교안과 강기윤 후보를 비롯한 수행원들이 선거 운동을 해 논란이 있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경기장 내에서는 정당명·기호·번호 등이 노출된 의상 착용이 금지돼 있으며, 정당명이나 후보·기호·번호 등이 적힌 피켓·어깨띠·현수막 등의 노출도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를 어길 시 홈팀에 승점 10점 이상의 삭감, 혹은 무관중 홈 경기, 제3 지역 홈경기, 2000만 원 이상의 제재금 부과 등 중징계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경남 구단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 전 선거 유세와 관련하여 연맹으로부터 사전 지침을 전달받았으며 경호 업체와의 미팅 시에 동 지침을 전달해 경호 업체 측에서도 경호 담당자가 충분히 숙지하여 철저히 준비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경기 당일 주의 사항을 재차 확인하여 경기장 내 선거 운동 관련 지침을 모든 임직원이 인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입장 시 입장권을 검표하는 과정에서 경호 업체 측에서 정당명, 기호명, 후보자 명이 표기된 상의는 입장 불가로 공지했다. 그러나 일부 유세원들은 검표원이 ‘입장권 없이는 못 들어간다’고 얘기했지만, 이를 무시하고 막무가내로 들어가면서 상의를 벗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경기장 내에서는 선거유세를 하면 안 된다’, ‘규정에 위반된 행동’이라며 선거유세를 만류하는 과정에서 후보 측과 실랑이가 벌어졌으나, 이를 무시한 채 계속 선거 활동을 진행했다. 그리고 직원에게 ‘그런 규정이 어디 있냐’, ‘말도 안 되는 소리 하고 있네’라고 하면서 계속 선거 활동을 진행했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강 후보자 일행들은 몇 분 후 경기장을 나갔다고 한다.

 

경남 구단은 “만일 구단이 징계를 받는다면, 연맹 규정을 위반한 강 후보 측에서는 경남 도민과 팬들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은 물론, 징계 정도에 따라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적극 제지를 못 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반성하며 경남을 아껴주고 사랑해주시는 팬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을 끼쳐 드린 점 사과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황교안 대표와 함께 유세를 나선 강기윤 후보는 “보다 많은 분께 인사를 드리기 위해 의욕이 앞섰다. 절차를 지키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었고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경남 구단과 팬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사진 출처=경남 FC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