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일본의 공식 국호는 ‘일본국(日本国)’이다. 본래 일본 최초의 근대적 정부 체계가 갖춰진 1868년부터 자국의 공식 국호를 ‘대일본제국(大日本帝国)’이라고 칭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이후 연합군 최고 사령부에서 헌법 개정 지침과 함께 ‘일본국’이라는 새 국호를 발표했다.
②애니메이션의 국가답게 수많은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가 있다. 대표적인 회사로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과 ‘클라나드’, ‘케이온’, ‘빙과’, 그리고 ‘목소리의 형태’를 제작한 ‘교토 애니메이션’과 워킹’,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소드 아트 온라인’, ‘4월은 너의 거짓말’ 등을 제작한 ‘에이원 픽쳐스’, 그리고 ‘마술사 오펜’, ‘다! 다! 다!’, ‘아즈망가 대왕’, ‘제로의 사역마’, ‘노다메 칸타빌레’, ‘토라도라’, ‘어떤 마술사의 금서목록’,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하야테처럼’ 등으로 유명한 ‘제이씨 스테프’가 있다.
③일본 요리는 다양한 채소와 해산물을 사용하는데, 가급적이면 원재료의 맛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다. 또한, 칸사이와 칸토, 훗카이도 지방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별 음식이 발전했다.
그러나 고염도와 날음식이 많아 종종 식중독과 기생충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④입헌군주제 의원내각제 국가다.
⑤축구와 더불어 야구의 인기가 많다. 고등학교 대회인 ‘고시엔’이라고도 불리는 일본 고교야구 전국대회는 보스턴 레드삭스에서 뛰었던 마쓰자카 다이스케와 뉴욕 양키스의 선발 투수 다나카 마사히로 등 무수히 많은 스타를 배출했다.
일본을 대표하는 명문 구단으로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한신 타이커즈 등이 있다. 대표적인 일본 야구 선수로는 사와무라 에이지와 오 사다하루, 재일교포인 장훈, 마쓰이 히데키, 스즈키 이치로, 우에하라 코지, 구로다 히로키, 오타니 쇼헤이 등이 있다.
⑥야구 못잖게 축구가 인기가 많다. J리그는 평균 1만 5,000명 이상의 관중을 동원하는 리그다. ‘미쓰비시’를 비롯한 모기업들의 재정 지원과 더불어 막대한 중계료 수익 덕분에 최근에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와 같은 뛰어난 선수들을 영입하고 있다.
⑦‘히나마쓰리’를 비롯한 다양한 축제가 있다.
⑧예로부터 아이돌 문화가 발달한 국가다. 1970년대의 ‘야마구치 모모에’, 1980년대 ‘마츠다 세이코’, ‘카와이 나오코’, ‘나카모리 아키나’, 1990년대 ‘스맙’, ‘킨키 키즈’, 2000년대의 ‘모닝구 무스메’, ‘마츠우라 아야’, 2010년대 ‘노기자카 46’, ‘에이케이비 48’, 등 다양한 아이돌이 등장했다.
[사진 출처=류일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