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축구 프리미어 리그

프리미어 리그는 어떻게 세계 최대의 자본 시장이 됐나

첼시 FC의 구단주인 로만 아브라모비치

거대한 금융시장과 축구 종가의 브랜드

 

또 다른 이유는 영국에 형성된 거대한 금융 시장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영국은 모직물 산업이 발전된 국가였다. 여기에 18세기 발생한 산업 혁명은 영국을 세계적인 경제 대국으로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했다.

 

산업 혁명 이후 영국의 금융 시장은 다른 나라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그리고 이것은 거대한 금융 시장 형성으로 이어졌다. 비록 오늘날 영국 산업은 예전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지만, 금융 시장은 여전히 거대하다.

 

돈은 돈을 낳는다. 영국의 수도인 런던에 모인 자본가들은 지금보다 더 거대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찾아봤다. 그들이 선택한 대상은 축구였다.

 

자본가들은 영국인들의 인생에서 축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다. 그들의 눈에 비친 영국인들은 충성심 있는 고객이었다.

 

하지만 자본가들에게는 더 많은 고객이 필요했다. 그들이 노린 두 번째 대상은, 유럽과 아메리카, 아시아 등에 거주하던 외국인들이었다.

 

자본가들에게는 외국인들이 축구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다. 오랜 고민 끝에 그들이 내세운 것은 잉글랜드 축구가 가지고 있는 정통성과 유구한 역사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즉, ‘축구 종가’의 브랜드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한 것이다.

페이지 4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