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축구 카드 뉴스

[카드 뉴스] 2018 러시아 월드컵 32개국의 별칭을 알아보자 (下)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는 32개국이 모두 정해진 가운데, 각 팀의 별칭을 알아보자.

 

콜롬비아 국가대표팀의 별칭은 "로스 카페테로스", '커피를 마시는/만드는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저도 그 훌륭하다는 콜롬비아 커피 한 번 마시고 싶네요.

코스타리카의 "라 셀레"는 브라질의 "셀레상"과 같이 '국가대표' 혹은 '선택받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이란 국가대표팀의 별칭은 "팀 멜리". '국민의 팀'이라는 뜻입니다. 러시아 월드컵 예선, 시리아와의 최종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두며 대한민국의 월드컵 진출을 도왔죠.

"블루 사무라이". 사무라이는 어느새 일본의 상징이 되었죠. 물론 파란색은 일본 국가대표팀 유니폼을 나타내구요.

"태극전사",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아틀라스산맥은 지중해와 사하라 사막 가운데,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에 걸쳐 동서로 뻗어 있는 산맥입니다. '아틀라스의 사자'가 모로코를 상징하게 된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겠죠.

나이지리아 국가대표팀의 엠블렘에는 초록색의 독수리가 새겨져 있습니다. 애칭, "슈퍼 이글"도 그렇게 만들어졌죠.

파나마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파나마 운하도 그 중 하나겠죠? 파나마 국가대표팀의 별칭 "로스 카날날레로스"는 '운하의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국가의 상징을 잘 이용했죠.

"셀레상 다스 퀴나스", '다섯 방패 군단'이라는 뜻인데요. 포르투갈 국기에 있는 다섯 개의 방패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초록 매들'. 매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흔한 동물인가 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왕자는 애완 매 80마리를 태우기 위해 80석의 이코노미석 항공권을 샀다고 하네요.

'테랑가의 사자'. 테랑가는 세네갈을 상징하는 단어로, 환대를 의미합니다. 세네갈에서는 손님을 대접하는 것이 예의를 넘어 하나의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하네요.

"벨리 올로비", '독수리'를 뜻합니다. 세르비아의 국장에도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은색 독수리가 그려져 있죠.

카르타고 - 로마를 무너뜨릴 뻔한 국가였죠. 그 후예 튀니지가 그때의 영광을 되살리려 합니다. 튀니지 국가대표팀의 별칭이 "카르타고의 독수리"가 된 것도 우연은 아니겠죠.

"라 셀레스테". '하늘색 군단'이라는 뜻입니다. 우루과이 국가대표팀의 유니폼 색깔에서 유래했죠.

"슈바이처 나티". '스위스 국가대표팀'을 나타내는 독일어입니다. 스위스에는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로망슈어, 총 네 가지의 공용어가 있지만, 이중 독일어의 세력이 가장 크다고 하네요.

글 : 풋볼 트라이브 정미현 기자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